<혁신의 아이콘> 제임스 다이슨 > 기업가정신

본문 바로가기

기업가정신은 기업단위에 국한되지 않고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할 “자기 혁신의 과정”이다. 이러한 전제하에 본 협회에서는 기업가정신을 “목표로 하는 기회를 구체화하려는 모험과 도전정신 그리고 끊임없이 혁신을 추구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정의한다. 이러한 기업가 정신은 기업인 뿐만 아니라 개인과 조직에게도 적용 가능하다.

기업가정신

<혁신의 아이콘> 제임스 다이슨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4-03-01 22:09 조회267회 댓글0건

본문

제임스 다이슨은 1947년 영국 노퍽주에서 태어났고 런던에 있는 왕립 예술 학교에서 본격적으로 디자인을 공부했다. 그는 엔지니어가 세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고 믿으며 다이슨 기술 공학 대학과 제임스 다이슨 재단을 통해, 그리고 매년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를 열어 엔지니어들을 지원하고 있다.

 

다이슨은 무선 청소기부터 선풍기, 공기 청정기, 헤어드라이어, 헤어 스타일러, 핸드 드라이어, 조명까지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가전제품을 선보이며 전 세계 가전제품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단순히 집안일을 하기 위해 필요한 물건이 아니라 일상 속 사소한 문제를 해결하는 발명품을 만들려는 제임스 다이슨의 집념은 다이슨을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시킨 원동력이다. 제임스 다이슨은 스스로를 기업가가 아닌 엔지니어로 소개하며, 더 향상된 기능을 지닌 제품을 개발하는 데 주력해 왔다. 그 결과 다이슨은 원심력을 이용해 공기로부터 먼지를 분리해 내는 싸이클론 원리, 가장 빠르면서도 가장 작은 디지털 모터, 가볍지만 강력한 차세대 배터리 등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할 수 있었다.

다이슨의 첫 번째 베스트셀러는 무선 청소기이다. <먼지 봉투가 없는 진공청소기>는 처음에 주목받지 못한 아이디어였다. 하지만 제임스 다이슨은 오로지 자신의 직감에 따라 연구와 실험에 몰두했다. 이때 한 번에 단 한 가지 요소만 변경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으며 지난한 과정을 감내했다. 그래야만 정확하게 오류와 결점을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무려 5,127개의 시제품을 시도해 보고 나서야 흡입력이 저하되지 않는 진공청소기를 완성하게 되었다. 다시 말하자면 5,126번의 실패를 통해 성공을 얻은 것이다. 제임스 다이슨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실패로부터 배운다는 점, 그리고 또 배워야 한다는 점, 그리고 그런 실패를 저지르는 데 거리낌 없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동시에 제임스 다이슨은 과학과 기술이 더 효율적인 제품과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고 믿는다.

『제임스 다이슨』을 통해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실패를 자처하는 제임스 다이슨의 신념과 엔지니어링을 향한 열정을 엿볼 수 있다. 더불어 지속 가능성을 목표로, 더 적게 사용해 더 많은 것을 이루고자 노력하는 다이슨의 행보도 확인할 수 있다(제임스 다이슨, 사람의집, 2023. 12. 5).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협회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호 : (사)한국중소기업협업진흥협회 ㅣ 사업자등록번호 : 511-82-07061

TEL : 070-4912-0047 | FAX : 070-7713-0047 | E-mail : goldfield2@naver.com

Copyright © 한국중소기업협업진흥협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