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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터소개

한국중소기업협업진흥협회 부설 한국항공기개발센터 (KA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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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8-02-25 19:04 조회1,440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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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Aircraft Development Center (KADC)는 상용 항공기 개발을 위한 지원 조직이다. KADC 설립 목적은 연구, 학습 및 적절한 방법으로 상용 항공기를 개발함으로서, 한국의 항공산업 발전을 촉진하고, 궁극적으로 국가 경제와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KADC는 상기 목적을 달성시키기 위하여 다음 행동을 진행한다: 

가. 상용항공기 개발을 위한 연구 및 학습 

나. 상기 연구와 학습에 관련된 테스트와 실험 

다. 상기 연구, 학습, 테스트와 실험 결과 분석 

라. 상기 연구, 학습 및 다른 활동에 연계된 민간 항공기 판매와 제작 촉진 활동 

마. 상기 활동의 각각에 수반되는 모든 활동 

바. KADC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하고 적절한 모든 활동.


항공기 개발프로그램의 경우 자원 제한 요인으로 한 제조업체가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KADC가 한국 항공기 제조업체 컨소시엄을 결성하여, 자원을 연결하고, 통합하는 역할을 하고, 필요에 따라 외국제조업체 및 연구기관과 협조도 할 것이다.




2. Center 개요



가. 명칭과 위치

1) 명칭: (사)한국중소기업협업진흥협회 부설 한국항공기개발센터 영문: Korea Aircraft Development Center 

2) 사무실: 경남 창원시 의창구 충혼로 91, 5-508호 

3) 연락처: Tel (055) 279-5268, Fax (055) 279-5163 


나. 설립일: 2017년 8월 15일 


다. 법적근거 KADC는 한국정부의 중소기업청에서 인가한 (사)한국중소기업협업진흥협회 산하에 설립하여 항공기 관련 중소기업 진흥에 기여한다. 


라. 센터장 안명관 (휴대폰: 010-3204-2300)




3. 주요 추진사업



가. 첨단 고연비 단일통로 민간 항공기 설계 및 모형제작 (국토부)

1) 현황

가) 2017년 항공안전기술원 기술수요 조사서 제출(2017.6월)

나) KAI 사태로 심사지연 중

2) 주요업무

가) 340억원으로 5년간 단일통로 항공기 설계 및 모형 제작 사업

나) 설계결과를 바탕으로 인도,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국제공동개발 실시


나. 항공용 난가공성 초내열합금 준정형 단조재 및 고속 가공기술을 적용한 항공기 엔진 링 제품개발 (산업부 & 국방부)

1) 현황

가) 2017 민군 겸용 기술개발사업 과제제안서 제출 (2017.5.23)

나) KAI 사태로 과제선정 심사지연

2) 주요업무

가) Ni계 내열성 엔진부품 개발

나) 대구자동차부품연구원, 한국재료연구소, 기업체 대학 공동연구 실시


다. 항공기 설계 인력양성

1) 현황

가) 일학습병행제사업으로 기업체 교육실시

나) 항공기 기체설계 재료공정 NCS 교재 편찬

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 예산편성 협의 중

2) 주요업무

가) 단일통로 항공기 설계 가능 인력 양성

나) 양성된 인력을 바탕으로 단일통로 항공기 국제공동개발사업에 투입

다) 아시아 단일통로 항공기 국제공동개발 사업 추진 


라. 아시아 항공포럼사업: 2017 서울 에어쇼, 2018년 차이나 에어쇼 (산업부)

1) 일시: 2017.10.20, 2018년

2) 장소: 한국 서울공항, 중국 주하이

3) 상세계획: 작성 중


마. LCH 개발사업 관리업무용역(KAI)

1) 현황

가) KAI 우선협상대상 기업으로 해외 협력업체 선정 중

나) 국내 기업 참여방법 관련 ‘산업부-KAI-항공기제조업체’ 간 마찰

2) KADC 역할

가) LCH 사업추진 과정관리

나) 국비사용 적절성 관리

나) 국내 항공기 제조업 발전에 기여 극대화 방안 제시

다) 상세계획: 작성 필요


바. 한중 항공기 국제공동개발사업 연구용역 (경남발전연구원)

1) 현황

가) 중국은 MA700, ARJ21, C919, C929 개발 등 다수 상용항공기 개발

나) 한국 KAI KC100 개발 후 판매 부진

2) KADC 역할

가) 제조물량 확보를 위해 중국과 국제 항공기 공동개발 추진

나) 한국 항공기 개발 시 중국과 국제공동개발 추진방안 연구

다) 상세계획: 작성 중


사. JADC Worldwide Market Forecast 번역작업 (JADC)

1) 현황

가) 미국 Boeing 사 항공시장 분석 년간 보고서 작성

나) 일본 JADC에서 ‘World Market Forecast’ 매년 발간

다) 한국 ‘세계항공산업 현황’을 항공우주산업 진흥 협회에서 번역발간

2) KADC 역할

가) 2018년 JADC시장보고서 인용하여 ‘세계항공시장 현황’ 출간

나) 2~3년 후 독자 분석 자료 발간

3) 2015년 상세계획

가) JADC와 협의 (2018. 03월)

나) JADC 승인 후 KADC‘2018 World Market Forecast’ 번역발간 (2018. 05월)


아. 항공기 개발 (항공기 동체, 부품, 모듈 등) 희망기업 컨소시엄 구성(경상남도)

1) 현황 

가) 사천, 창원 항공기 제조업체 발전 지연

나) 항공 중소기업 영세성 극복 곤란

2) 주요 업무

가) 중소기업 활성화 방안 중소기업청 정책 제언

나) 중소기업 컨소시엄 구성으로 대형 국책사업 수행

다) 중소기업 해외시장 개척 지원을 사업발굴 및 대외 협상창구




4. Case Study



가. JADC

1) 일본 JADC는 1970년대 설립, 일본 단독으로 운영하였으므로 발전속도 지연

2) JADC 추진사업

가) YS11 사업 추진

나) B777 공동수주 및 관리


나. Airbus

1) Airbus는 1970년 설립

2) 프랑스, 영국, 독일, 스페인 등 4개국이 협력한 에어버스는 2000년

Boeing 납품물량을 추월하는 성과 획득


다. 시사점

1) KADC를 발전시켜, 한국항공기 국제공동개발 컨소시엄, 아시아 항공기 국제공동

개발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아시아의 항공기 제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2) 아시아 항공우주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아시아 항공방산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아시아 경제 및 사회평화에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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